교보리얼코홈 고객지원 고객의 소리

고객의 소리

칭찬, 불만, 제안 등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세요

아이콘
교보타워 관련 몇가지 제언

김*철 2009-01-14 불만 교보생명 교보타워 498


강남 교보타워 건물에 입주 해 있는 회사원입니다.
여러 건물에서 근무를 해 보니, 나름대로 건물의 편의성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건물 운영과 관련한 몇가지 제언을 드립니다.

건물의 동선이 비합리적입니다.
큰 건물들이 로비와 지하공간을 연결하는 에스컬레이터 등의 통로를 두고 있음에 반해 교보타워는 유일하게 엘리베이터로만 연결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이는 나름대로 보안 등을 의식한 조치로 보여집니다만, 지하의 교보문고 입구를 고객들이 주로 접근하는 강남역 방면이 아닌 정반대로 뚫어 놓아, 대부분의 고객들이 로비를 통해 엘리베이터로 이동하는 모순을 낳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로비는 교보문고를 드나드는 고객들과 입주사를 드나드는 비즈니스맨들과 뒤섞여 늘 혼잡하고 시끄럽습니다.
엘리베이터의 적체또한 아주 심각합니다. 강남역에서 바로 교보문고로 출입할 수 있는 통로의 확보가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차량을 이용해서 접근하는 입장도 마찬가지 입니다.
차량을 이용하여 건물에 접근하고자 할 경우, 용이한 경우는 한남대교에서 강남대로를 타고 들어오는 경우만 그러하고 다른 방향에서의 접근은 아주 어렵습니다.
특히 이면도로는 일방통행으로 되어 있는데, 일방통행로로 손쉽게 진입한다 하더라도, 유턴을 통해 주차장에 진입할 수 없게 해 놓은 정책으로 인해 다시 좁은 골목을 돌아 나가 교보타워네거리로 크게 돌아 강남대로를 타고 건물에 들어가야 합니다. 일방통행로를 이용해 진입한 차량이 쉽게 유턴하여 주차장에 진입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놓으면 고속도로방향을 포함한 다른 모든 방향에서의 진입이 매우 쉬워지리라 생각됩니다.

지하주차장의 동선도 역주행을 할 수 밖에 없도록 설정되어 있는데, 주행선을 고치지 않아, 매일 관리직원과 신갱이가 벌어집니다.

교보문고 직원들의 이동공간이 고객이동공간과 혼재되어 있습니다. 고객용 엘리베이터를 직원들이 같이 이용하다보니, 오히려 엘리베이터의 혼란이 가중되고, 직원들의 사사로운 모습들이 여과없이 노출되어 고객입장에서 불쾌한 경험을 왕왕합니다. 직원들은 가급적이면 화물용엘리베이터를 이용토록 하는 것이 맞다 봅니다. 다른 건물도 대부분 그렇게 분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요새 건물로비에다 음악을 틀어 놓습니다.
좋은 시도이지만, 공간에 비해 턱없이 작은 앰프를 갖다 놓아, 로비에 은은히 울려퍼지는 느낌이 들지않고, 길거리 노점상의 음악소리 같은 기분이 듭니다. 가뜩이나 혼잡한 로비가 더 싸구려 같이 느껴집니다. 아무래도 음향전문가의 손을 비시는 것이 바람직할 듯 합니다.

항상 입주사 직원들을 위해 애써주시는 것에 감사드립니다. 다만 조금더 쾌적한 교보타워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수년간 이 건물에 근무하면서 느꼈던 점을 제안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고객님

2009-01-19 01 19 2009 9:58AM


안녕하세요, 고객의 소리 담당자입니다.
먼저 일부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서 죄송스런 마음과 함께,교보타워에 관심가져주시고 애정어린 조언을 해주신데 대해 깊은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고객님의 의견 내용에 많은 공감을 하며 그에 따른 상황설명과 현재 운영실태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드리고자 합니다.
세부적 내용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 드리면,
(대형빌딩은 일시적 현상에 의하여 설계하지 않는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 교보문고는 최초 설계시부터 교보타워 사거리를 중심으로 입구가 설계되었으며 강남역이 아닌 지하철 9호선과 연계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9호선이 개통되면 지하철역에서 바로 교보문고 입구로 연결되는 통로가 마련될 것입니다.
 
- 교보문고나 교보핫트랙스의 직원들이 물품운반 및 교대시 지하 셔틀승강기를 이용하는데 비상엘리베이터와의 동선상 문제, 그리고 장시간 지체되는 관계 등을 이유로 셔틀승강기를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물품 운반 등과 관련하여서는 입주사(교보문고,핫트랙스)에 비상엘리베이터 사용을 권고해 보도록 하겠으나 교보문고와 교보핫트랙스 내 직원도 입주사로서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고자 한다는 점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비상엘리베이터는 소방활동용임을 참고하여 주십시오.
 
- 주차장 입구와 관련해 2005년부터 최근까지 교보타워 사거리 강남대로 방면에서 유턴신호를 승인해 달라고 시청, 구청, 해당 경찰서에 요청공문을 띄워 의뢰하였으나, 당시 버스 중앙차로제 추진과 관련하여 불가하다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에 대한 차선책으로 교보타워 후면 좁은 길이 현재 일방통행인 것을 양방향 통행으로 추가 요청하여 구청과 경찰서에서 현장 실사, 심사까지 나왔었지만 법적기준의 도록폭 확보가 되지 않아 역시 불가판정을 받았습니다.
차량접근의 용이성 확보를 위해 최선책을 계속 찾아보겠습니다.
 
- 지하주차장의 동선표시는 주차장 구조적 특성과 출입차량간의 안전을 고려하여 최상의 동선을 찾아내 시뮬레이션 한 결과를 시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최선의 방안을 강구해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 로비 음악과 관련하여서는 연말장식 후 많은 입주사에서 일시적으로라도 음악효과를 내었으면 하는 의견이 대두되어 음향기기를 제공받아 임시 시행하였으며 고객님의 의견처럼 미흡한 점이 많이 있었습니다. 연말장식 철거(1/16)와 함께 시행 중지 됨을 알려드립니다.
 
다시한번 애정을 가지고 여러사항을 제안해 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리고, 해결책보다는 현 실태 및 운영상황에 대한 설명안을 드린것에 대해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교보타워관리지부(3480 - 4700~5)에 연락주시면 언제든지 방문하여 고객님의 조언을 겸허히 경청하고 보완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추운날씨 건강에 유의하시고 항상 좋은 오늘 되시기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