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리얼코홈 회사소개 직무윤리 실천규범

직무윤리

올바른 기업문화 적극적으로 실천하겠습니다.

기본정신


  • 고객중심
  • 정직과 성실
  • 도전과 창의
고객중심

업무수행을 위한 의사결정이 최우선 순위를 고객에게 두고 회사의 모든 경영시스템을 고객중심으로 설계한다.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고객과 시장의 변화에 민감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한다.

고객만족을 위해 양질의 서비스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한다.

상생의 원칙에 입각하여 거래 상대방 공동이익을 추구한다.

우리가 속해 있는 국가와 사회가 우리의 최대 고객임을 명심하고 환경보전과 사회복지 향상에 이바지 한다.

정직과 성실

공과 사를 명확히 구분하여, ‘법규’, ’회사의 제 규정’은 물론 ‘사회적 규범’에따라 업무를 처리한다.

규정상 권리 이상의 부당한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다른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들의 권리를 존중한다.

자기에게 주어진 일까지 최선을 다하여 궁극적으로 훌륭한 성과를 창출한다.

개개인의 인격을 존중하고 차별하지 않으며 공정한 고용관행이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상사와 부하, 본사와 지부, 임직원과의 굳건한 신뢰를 구축하여 서로 격려하며
지혜의 힘을 모아야 하며, 조직의 시너지 효과가 발휘 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공정한 경쟁 및 거래를 통하여 상거래 질서 확립에 앞장선다.

도전과 창의

어떠한 난관과 실패도 두려워하지 않는 강한 열정과 실천력을 갖춘다.

항상 진취적 열정으로 새로움을 추구하며, 다른사람이 시도하지 않은 미지의 분야를 개척해 나가는 선구자가 된다.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윤리경영을 저해하는 내외부적 환경요소에 철저하게 맞서 대응한다.

사회와 업계의 질서를 준수하는 범위내에서 도전적인 목표와 직무수행을 통하여 합리적인 투자 및 이윤창출의 향상을 꾀한다.

전 사업분야와 직급에서 리더십을 발휘하여, 모든 구성원들이 윤리적인 행동을 인식하고 가치있게 여기며, 솔선하여 행동에 옮길 수 있는 환경을 유지한다.


행동기준


  • 1. 임직원의 기본윤리
  • 2. 고객에 대한 윤리
  • 3. 사회에 대한 윤리
  • 4. 협력업체에 대한 윤리
  • 5. 경쟁사에 대한 윤리
  • 6. 회사의 직원에 대한 윤리
  • 7. 직원 상호간의 윤리
  • 8. 투자자에 대한 윤리
1. 임직원의 기본윤리

교보리얼코 임직원은 공적, 사적으로 회사를 대표한다는 자세로 업무 및 개인활동에 있어서 품위를 지키고 정직과 신의를 바탕으로 존경받고 자랑스러운 기업으로 발전ㆍ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을 기본윤리로 한다.

가. 법규와 윤리헌장의 준수

회사의 업무집행에 있어서 관련법규를 존중하고 제반 법령과 규정을 준수하며 회사의 윤리헌장을 행동의 기준으로 삼아 선량한 관리자로서 주 의무를 다한다.

나. 성실과 근면

투철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창의력을 발휘하여 근면ㆍ성실하게 직무를 수행하며 담당직무는
공정하고 신속, 정확하게 완수한다

다. 책임과 사명의 완수

회사의 비전과 조직의 성과목표에 의하여 각자에게 주어진 사명을 완수하며 문제의 해결을 기피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대처한다. 또 자신의 잘못을 솔직히 시인할 줄 알며, 잘못된 일의 수습에 최대한 노력하고 결코 남에게 책임을 돌리지 않는다

라. 청렴하고 공정한 직무수행

모든 직무에 있어 청렴하고 공정하게 임하며, 일상 생활 및 직무와 관련하여 사회로부터 지탄 받을 수 있는 비도덕적, 비윤리적 행위를 하지 않는다.
직무 이외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일에 종사할 수 없으며 사전 허가 없이 다른 직무를 겸직할 수 없다.

마. 자기계발 및 상호 협조

회사의 비전과 함께 개인 각자의 비전을 스스로 정립하고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교보리얼코인'에 부합되도록 꾸준히 노력하고 상호간의 적극적인 협조와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업무의 효율을 높인다.

바. 신용 및 품위유지

우리 스스로가 맡고 있는 분야에서 회사를 대표하고 있다는 주인의식을 갖고 항상 언행을 조심하여 품위 유지를 위해 노력한다. 건전한 근무풍토 조성 및 분수에 맞는 경제생활을 추구하기 위해 과도한 주식거래와 사행성 오락 행위를 금한다.

사. 부당지시금지

상사는 부하직원에게 부당한 지시를 하지 아니하고 부하직원은 상사의 부당한 지시에 따르지 아니한다.

아. 정직하고 투명한 경비 집행

모든 회사 경비는 업무 목적에 맞게 정직하고 투명하게 집행하며, 사적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 원칙적으로 법인개별카드를 사용하여 경비를 집행하고 허위영수증을 이용하는 등 변칙적인 현금조성 행위를 하지 않는다.

자. 공직자 등에 대한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제공ㆍ약속 금지

공직자 등에게 관련 법령을 위반하여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한 부정청탁을 하지 않고 금품 등을 제공하거나 그 제공의 약속 또는 의사표시를 하지 않고 회사에서 제공하는 행동기준을 준수하고 관련 교육에 적극 참여한다.

차.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선물, 경조금 등

외부 이해관계자로부터 선물 등을 받지 않으며, 제공받은 경우 정중하게 반송한다. 또한 이해관계자와 경조금을 주거나 받는 경우에는 사회통념상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수준으로 하며, 외부 이해관계자에 대한 접대는 상대방이 속한 조직의 규범에 벗어나지 않으면서 사회통념상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수준 이내로 한다.

2. 고객에 대한 윤리

교보리얼코의 임직원은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와 가치를 적기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성실하게 제공한다.

가. 고객만족

고객의 발전이 곧 우리의 발전이라는 기본원칙에 입각하여 고객에게 진실만을 전달하고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키며 고객만족을 모든 판단 및 행동의 최우선 기준으로 항상 고객의 의견과 제안사항을 경청하고 겸허하게 수용하여 사업에 반영한다

나. 고객의 경제적 가치증대

고객이 회사성장의 원천임을 명심하여 고객의 재산을 소중히 여기고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와 가치를 지속적으로 연구,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부동산 자산의 본질가치와 활용가치를 증대할 수 있도록 도와줌'이라는 비전의 핵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다. 고객의 권리존중

고객에게 항상 공손하고 정중한 자세로 임하며 고객이 거래와 관련된 상품 및 서비스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 받을 권리를 존중하고 허위, 과장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라. 고객의 이익보호

고객의 거래정보나 신상정보를 안전하게 보관, 관리하고 고객의 자산, 지적재산권, 영업비밀 등을 회사의 재산보다 더 소중하게 보호하며 비도덕적인 행위로 고객의 이익을 침해하지 아니한다

마. 공정한 거래

고객과의 모든 거래 시 투명하고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공정하게 업무를 처리하며 신분, 재산상의 이유로 고객에 대한 차별적 대우를 행하지 아니한다.

3. 사회에 대한 윤리

교보리얼코 임직원은 기업시민으로서 본분을 지켜 지역 및 사회의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경영활동에 있어 국내 및 국제규범을 준수하여 사회봉사와 환경보호에 앞장선다.

가. 사회발전에 기여

고용의 창출과 조세의 납부를 통하여 국가발전에 이바지하며 건전한 기업활동을 통하여 다른 기업의 귀감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나. 사회기본질서의 존중과 준수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법과 질서를 준수하고 해당지역의 제반 자치규범과 문화적 전통을 존중함으로써 사회 공동체와 조화된 공동번영을 추구한다.

다. 사회봉사와 이익환원

사회에 대한 자발적인 봉사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일부임을 인식하고, 자원봉사, 재난구호, 각종 복지기구에 대한 적정한 재정지원 및 불우이웃 돕기를 통해 이익의 사회환원에 노력한다.

라. 정치적 중립

개인의 정치적 의사와 참정권은 최대한 존중하되 특정한 개인이나 정당을 위한 일체의 정치적 행동을 하지 않으며, 회사는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를 지원하도록 요청하지 않는다.

마. 환경보호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을 우리의 후손에게 물려줄 의무를 지키기 위해 환경친화적 제품을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거래하며, 직원 각자가 직무수행에 있어 환경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환경오염 방지에 노력한다.

4. 협력업체에 대한 윤리

교보리얼코 임직원은 사업과 관련한 거래 및 위탁에 있어 협력사와 투명하고 공정한 관계를 추구하고 협력사에 대하여 상생원칙에 입각한 존중과 협조로써 협력사와의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정립해 나간다.

가. 평등한 기회

자격을 구비한 모든 업체에 대해 협력업체 선정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평등하게 부여하고, 공정한 절차를 통해 선정한다.

나. 공정한 거래

거래조건 및 거래절차에 대해 충분히 협의하며, 모든 거래는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노력한다.

다. 뇌물수수 및 부당행위금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금품 및 향응요구, 불공정한 거래조건의 강요, 비용전가행위 등 부당한 행위를 하지 아니한다.

라. 상호발전추구

깨끗하고 투명한 거래를 통해 상호 정당한 이익을 창출하여 각자의 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5. 경쟁사에 대한 윤리

교보리얼코 임직원은 경쟁사와 상호 명예를 존중하면서 상도에 입각하여 합법적이고 공정하게 경쟁한다.

가. 업계의 공동번영추구

자유경쟁의 원칙을 존중하며 경쟁사를 업계 발전의 동반자로 인식하여 상호 존중하고 협조하며 진정한 실력으로 상품과 서비스의 우위로써 경쟁력을 확보한다.

나. 업계의 선도자로서의 역할

회사 비전의 기본 이념으로 무장하고 각자가 맡은 분야의 전문가로서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통하여 언제나 앞서가는 업계의 선도자의 역할을 담당한다.

다. 공정한 경쟁

경쟁사에 대한 비방을 삼가고 사업상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다른 기업과 담합하지 않으며 궁극적으로 공정한 경쟁을 실현하여 소비자들의 다양한 선택권을 보장한다.

6. 회사의 직원에 대한 윤리

교보리얼코 임직원이 회사의 가장 소중한 자산임을 자각하고 개인의 인격을 존중하여 차별대우하지 않으며, 공정한 기회와 공정한 평가를 받도록 한다. 또한 작업환경 개선과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임직원 모두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주력한다.

가. 인간존중

임직원 개개인을 독립된 존엄한 인격체로 대하며 사생활을 존중하고 정당한 방법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를 확립하여 직무를 통해 긍지와 보람을 성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나. 인재개발

임직원 모두를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하기 위해 부단히 교육을 시행하고 임직원의 참여기회를 최대한 보장한다.

다. 기회균등의 보장 및 공평한 평가와 보상

임직원 모두에게 자신의 자아실현과 회사의 성장에 공헌할 수 있는 기회를 균등히 부여하고 성별, 지연, 학연, 혈연 등에 의한 차별을 하지 않으며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중심으로 한 능력주의, 적재적소 인사원칙을 견지하고 회사발전에 공헌도에 따른 합리적 대우를 한다.

라. 삶의 질 향상

임직원에게 쾌적하고 안전하며 신바람 나는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며 임직원과 가족의 건강, 교육, 복리후생 등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실행한다.

7. 직원 상호간의 윤리

교보리얼코 임직원은 서로가 같은 목표와 이상을 공유하는 공동체라는 의식하에 상호존중하여 각자가 정직하고 성실한 ‘교보리얼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협력한다.

가. 상호존중과 사생활보장

개인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각자의 개성과 인격이 존중되는 가운데 상호 신뢰와 이해를 바탕으로 성숙한 조직문화를 이룩하고 남녀평등 실현을 위한 건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직장내 성희롱을 금지하며 이를 위해 "성희롱 예방지침"을 철저히 준수한다.

나. 내부고객 만족

업무처리 및 인간관계에 있어서 모든 권위주의적 요소를 일소하고 폭넓은 의사소통 채널을 확보하여 과업수행을 위한 유기적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개인 및 부서간 이기주의를 타파하는 데 앞장선다.

다. 원칙을 지키는 업무자세

업무를 처리함에 있어 일의 성격과 내용에 따라 요구되는 기본원칙을 충실히 지키며, 사내의 모든 의사결정은 민주적인 절차와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서 하되 일단 결정된 정책이나 방침은 성실하게 추진함으로써 개인의 행동이 회사의 이익이나 목표에 어긋나지 않도록 한다.

라. 윤리적인 업무관행의 정착

조직원 상호간에 금품을 제공하거나 이를 목적으로 금원을 갹출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되며 업무추진상의 제반 협조와 정보공유에 있어서 윤리적인 업무관행을 정착시킨다. 직원 상호간 연관된 금전거래 행위(금전대차, 대출보증)는 조직력 약화, 개인파산 등의 과대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다. 단, 임직원간 상호부조는 사회통념상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수준 이내로 한다.

8. 투자자에 대한 윤리

교보리얼코 임직원은 회사의 투자가치를 증대시킴으로써 투자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주주와 투자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며 투명한 기업지배구조를 통해 건전하고 안정적인 기업으로서 그들의 소중한 재산을 보호하고 증대시킨다.

가. 투자자의 가치증대

철저한 손익개념에 입각한 합리적인 사고와 행동으로 기업가치를 지속적으로 증대시켜 장기적, 안정적으로 이익을 창출함으로써 투자자의 수익을 극대화시키는데 최선을 다한다.

나.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건전 경영 추구

회사업무에 따르는 제반 위험요소를 철저히 관리하여 경영의 건전성과 안전성을 확보하여 투자자 재산의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책무를 성실히 수행한다

다. 투명한 정보의 제공

회사의 현재 상황과 장기 전망에 대한 신뢰성 있고 유용한 정보를 적시에 충분히 제공하여 투자자의 판단에 도움을 주며 모든 정보를 모든 투자자에게 공평하게 제공한다.

라. 투자자의 권리보호

회사의 주요결정과정에 있어 주주 및 투자자의 참여기회와 정당한 권리행사를 최대한 보장한다


행동지침


  • 서비스
  • 마케팅
  • 연구개발
  • 거래
  • 홍보
  • 안전
  • 정보관리
서비스

양질의 서비스와 가치의 제공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 것이 교보리얼코 임직원의 본분이라는 사명아래 고객의 자산가치와 활용가치 증대를 최우선으로 하여 직무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현재에 안주하지 않으며 항상 고객의 입장에 서서 서비스의 품질 개선을 실현하고 자원과 에너지의 효과적인 사용을 통하여 원가절감에 주력한다.

마케팅

고객만족과 신뢰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고 이를 위해 아무리 경쟁이 치열하더라도 거짓정보와 경쟁사에 대한 비방 등 사회윤리에 반하는 불건전한 영업행위를 하지 않으며 고객의 요구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창의적인 마케팅활동을 통하여 사회질서의 확립과 업계전반의 성장을 지향한다.

연구개발

인간의 풍요로운 미래를 지향하며 우리의 업과 관련된 넓은 지식은 물론 느슨해지지 않는 창의력과 근면성을 바탕으로 발명, 발견, 개선을 통해 가치를 창조한다.

또한 각 사업부문에서 최대한 활용하되 이 연구성과가 불행한 사태를 초래하지 않도록 면밀히 검토하며 어디까지나 우리의 고객과 나아가 우리가 속한 사회의 행복을 가져다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거래

다수의 협력사로부터 공급 및 지원 받는 각 사업활동의 필요자재와 에너지, 서비스 등을 상호 존중관계를 통한 신뢰관계로 유지하고 공정하게 거래처를 선정함으로써 협력사와의 대등하고 공평한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또한 『교보리얼코의 공정거래 자율준수 규범』에서 제시하고 있는 거래와 입찰에 있어서의 기본지침을 준수하여 협력사와의 올바른 관계의 정립과 상호 번영을 위해 노력한다.

홍보

당사의 서비스와 경영이념을 널리 알리고 브랜드가치와 지명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되 그 내용은 사실에 근거한 표현을 기본으로 하며, 남을 모욕하거나 개인의 존엄을 해하는 것과 정치와 종교에 관련된 것은 일체 표현의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

안전

모든 사업활동에 있어서 고객의 안전을 우선시하여야 하며, 이를 위한 서비스 개발 및 고객의 사고 방지를 위한 안내와 교육활동을 시행하여야 한다. 또한 안전상의 문제가 있다고 판명될 때에는 사내외의 관계부문에 보고하여 원인을 규명하고 사고의 확대와 재발방지에 주력하여야 한다.

정보관리

사업활동 가운데 습득된 기밀정보와 협력사 및 모든 이해관계자의 정보에 관하여 철저히 보안 관리한다. 이를 통해 사내 정보를 이용한 내부거래나 개인의 사생활 침해를 미연에 방지하고 적절한 정보관리를 통해 사내 정보의 합리적이며 효율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